주요 여자 방광염 증상 9가지
여자 방광염이 흔한 이유
방광염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여자 방광염 치료 방법
방광염 예방 수칙
FAQ
방광염에 걸리면 다양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민성 방광: 소변이 조금만 차도 참기 어렵거나, 수면 중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깨는 증상입니다.
2. 빈뇨: 평소보다 지나치게 자주 소변을 보는 증상으로, 최근 기준으로는 자신이 느끼기에 자주 보거나 1일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3. 배뇨통: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거나 찌릿하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느껴지는 것으로, 요도 주변 또는 방광 근처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절박뇨: 정상적인 소변량보다 적은 양의 소변이 방광에 모인 상태에서도 참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5. 평소와 다른 소변 상태: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소변의 거품이나 냄새, 심한 경우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6. 하복부 불쾌감과 압박감: 하복부가 뻐근하고 당기는 느낌, 또는 허리 쪽이나 치골 상부에 압박감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7. 잔뇨감 및 혈뇨: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잔뇨감)이 들거나, 소변이 분홍색으로 보이는 혈뇨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8. 간혹 오한, 피로감, 열감: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는 오한, 발열, 심한 피로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특히 열이 나는 경우에는 신우신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9. 무증상 세균뇨: 일반적인 방광염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데, 소변 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꿀팁: 65세 이상 고령 여성의 경우, 방광염 증상이 배뇨통 없이 피로감, 혼동, 전신 쇠약 등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으로만 나타날 수 있어 진단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해 보이더라도 세심한 문진과 검사 해석이 중요합니다.
여성에게 방광염이 더 흔하게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해부학적 구조 때문입니다.
여성의 요도는 남성에 비해 약 8cm로 훨씬 짧으며, 항문과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장균과 같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침투하기가 더 쉽습니다.
방광염의 진단은 주로 환자의 증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소변 검사를 통해 백혈구, 아질산염, 적혈구 등을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배뇨통, 빈뇨, 절박뇨, 하복부 통증(치골 상부 통증)의 4가지 증상 중 2가지 이상이 있을 경우 방광염 가능성이 높다고 보며, 증상의 ‘정도’를 함께 평가할 때 진단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신장내과 전문의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급성 방광염은 경구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3~7일간 항생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증상 경감 없이 지속되거나, 혈뇨 또는 열이 동반될 경우에는 상부 요로 감염(신우신염)을 의심하고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재발하는 경우(연 3회 이상)에는 예방적 항생제 복용 또는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재발을 막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팁: 질염이나 성병 등 다른 질환이 방광염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싸이모신알파1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고, 면역력 강화에 사용되는 주사와 영양제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복부초음파 검사의 필요성, 과정, 비용에 대한 궁금증을 핵심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건강 관리를 위한 필수 정보, 지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핵심 정리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가격 비교 및 백신 정보로 올바른 예방접종 선택을…
기업건강검진의 중요성과 대상자에 대해 핵심만 정리했습니다. 직원 건강 관리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업건강검진 정보를…
분당치아미백, 나에게 맞는 효과적인 방법 찾기! 치아미백 종류별 장단점, 주의사항, 비용까지 핵심만 모아 알려드립니다.